안녕하세요. 오늘은 4월부터 아들이 시작한 숲체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치원을 바꾸면서 반별 월에 1회 6개월간 총 12만 원에 하게 되었고, 보강이나 보충은 없지만 유치원에 적응하고 아이들끼리 친하게 지냈으면 하는 마음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4세 때 많이 시작하고 5~6세까지 피크인 듯합니다.
먼저 연령별 숲체험 프로그램은 대략 이렇습니다.
* 어린 유아(3~4세)
1월: 겨울 동물 발견하기 - 동물 발자국 찾기, 먹이 주기, 동물의 삶 이해하기 등
2월: 눈송이, 빙글빙글 - 눈 쌓인 숲에서 눈싸움, 눈사람 만들기, 빙글빙글 미션 등
3월: 봄꽃, 새싹 모으기 - 봄 꽃꽂이, 새싹 모으기, 씨앗 심기 등
4월: 나뭇잎으로 놀자 - 나뭇잎으로 창작놀이, 미니 미술작품 만들기, 나뭇잎 무리집 모으기 등
5월: 나무와 동물 친구들 - 나무에 대한 이해, 동물 모임 놀이, 나무와 친구 되기 등
* 유아(5~6세)
6월: 물고기, 개구리, 연못 탐험 - 물속 생명체 관찰, 물속 동물에 대한 이해, 연못에서 수영 놀이 등
7월: 하늘을 날아다니는 새 - 새 관찰, 새의 울음소리 따라 하기, 종이비행기 대회 등
8월: 아이들의 즐거운 광장 - 큰 마당에서 공놀이, 도시락 속 즐거움, 마당 게임 등
9월: 곰과 야생동물 탐험 - 산에서 곰, 늑대, 사슴 등 야생동물 관찰, 산책, 캠프파이어 등
10월: 단풍잎으로 즐기는 숲 탐험 - 단풍잎 모으기, 숲 속 걷기, 숲 속 이야기 듣기 등
참고로 저희 아들은 12명 남아와 여아가 분리하여 두 팀을 짜서 다닙니다. 반별 다르겠지만 숲체험은 평균 6명이 모이면 활동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측 불가능한 것을 좋아하는 우리의 뇌 발달에도 좋다고 합니다. 자연은 예측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린아이들의 뇌 발달에도 아주 좋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6세 아이들이 할 수 있는 숲체험 세부 프로그램>
1. 숲 속 동물 친구 찾기
- 숲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동물들을 소개하고, 숲 속에서 함께 찾아봅니다.
- 동물들의 특징과 생태를 배우며, 그림 그리기, 창작놀이 등으로 활동합니다.
- 숲 속에서 동물 친구들을 찾아서 함께 산책을 하고, 동물들과 함께 놀며 숲속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2. 숲속 여행가 되어보자
- 숲 속을 탐험하며, 자연에서 발견되는 다양한 식물과 나무들을 소개합니다.
- 나무 가지를 모아서 숲 속에서 집을 만들거나, 동물 모형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 숲속에서 발견되는 자연재료들을 이용하여 창작놀이를 하며, 자연과 함께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3. 숲에서 체험하는 예술
- 숲에서 발견되는 재료들을 이용하여 미술 활동을 진행합니다. (나무 가지, 나뭇잎, 돌 등)
- 그림 그리기, 모형 만들기, 자연 재료로 인쇄물 만들기 등을 하며, 상상력과 창의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 숲에서 자연과 함께 예술 활동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자연과 친해지는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4. 숲에서 요리체험
- 숲에서 발견되는 식물과 열매 등을 이용하여 요리를 체험합니다.
- 푸른 잎 샐러드, 나무 열매 샌드위치 등을 함께 만들고 먹으면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 숲에서 요리를 체험하면서 자연과의 깊은 연결감을 느끼고,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습니다.
[숲체험의 장점과 단점]
장점:
1. 자연 친화적인 인식과 태도를 유발합니다.
숲 속에서 놀면서 자연과 친밀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기를 수 있게 합니다.
2. 신체적인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숲 속에서 뛰거나 등산을 하면서 신체적 활동량이 증가합니다. 이는 아이들의 체력, 균형감각, 공간 인지력, 근육 발달 등에 도움을 줍니다.
3. 인지적인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숲 속에서는 다양한 자연적 요소를 관찰하며, 자연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인지적인 발달을 촉진합니다.
4. 행복감과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숲에서의 체험은 감정적 안정감을 느끼게 해 주고,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점:
1. 위험 요소가 존재합니다.
숲 속에는 미끄러짐, 차가운 물, 낙하 등 다양한 위험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에 대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2. 식물 독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숲 속에는 식물 독성이 있는 식물도 있을 수 있으므로, 어린이들이 식물을 먹거나 만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4. 자연 보존을 위한 인식 부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어린이들은 돌멩이를 던지거나 나무를 베거나 하면서 숲을 파괴하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연 보존을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숲체험은 위험 요소와 인식 부족 등의 단점이 있지만, 자연 친화적인 인식과 태도를 유발하며, 아이들의 신체적, 인지적 발달에 도움을 주고, 행복감과 스트레스 완화에도 도움을 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체계적인 숲체험 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자연 친화적인 환경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유아 발달과 놀이: 연령별 발달표와 함께 유아 발달에 맞는 놀이 아이디어와 교구 추천/한국 유아의 연령별 평균 신장, 체중, BMI 및 비만율 (0) | 2023.04.04 |
---|---|
헬로카봇 좋아하는 아이/또봇 좋아하는 아이/로봇 좋아하는 아이/장난감 정리하는 법 (0) | 2023.04.01 |
밥먹을때 책읽어 달라는 아이/책육아/책 좋아하는 아이/공부 잘하는 아이/하브루타 (0) | 2023.03.30 |
6세아들육아/홈베이킹/머핀만들기/쉽고간단한머핀만들기 (0) | 2023.03.29 |
등원거부했던 아이/3월 적응기/3월 영어유치원 적응기/이사스트레스/이사 후 아이 스트레스/아이방 인테리어/아이방 인테리어시 주의할 점 (1) | 2023.03.29 |
댓글 영역